Flexible Desktop Computing #2 : 데스크탑 환경의 변화 [IT] Windows Server

* 본 문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가상화 웹사이트에 게시된 "Flexible Desktop Computing 백서"를 번역 및 의역한 글입니다. 번역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나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하는 Flexible Desktop Computing는 윈도우를 더이상 PC에 설치하는 OS 한 카피로 보지 않겠다는 전제가 깔려있다. 네트웍 밴드위스의 증가와 어플리케이션, 하드웨어, 프레젠테이션을 아우르는 모든 형태의 가상화 기술의 발전은 기업에서의 클라이언트 컴퓨팅의 개념을 바꿔놨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이 윈도우 클라이언트 환경을 배포하는데 있어서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옵션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이러한 옵션은 3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1. 로컬 vs. 중앙 집중화된 실행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 데스크탑 세션이 어디서 실행되는지에 대한 유연성(Flexibility)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OS가 로컬에 설치되었을 때 해당 장치를 통하여 로컬 컴퓨팅 파워를 이용할 수 있다. 이것은 윈도우 OS를 PC에서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반면에, 사용자는 데이터 센터에서 운영되는 시스템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도 있다. 프레젠테이션 가상화 또는 OS로부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분리하는 것은 중앙 집중화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원격 데스크탑 프로토콜(RDP, Remote Desktop Protocol)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중앙에서 운영되는 윈도우 서버 OS(혹은 클라이언트 OS)로부터 분리하여 원격 사용자가 PC, ThinClient를 통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로컬과 중앙 집중화된 실행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기업이 필요로 하는 IT 요구사항에 따라 두가지를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예를들면, 중앙 집중화된 실행 방식은 네트워크 커넥션이 요구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오프라인에서도 사용가능한 시나리오는 원격 중앙 집중화된 실행이 아니라 로컬 실행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중앙 집중화된 실행방식은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데이터 센터에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한 방식이다. 이것은 로컬 실행 방식에서는 제공하기 힘든 일정한 수준의 컨트롤과 보안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2. 정적 vs. 동적 컴퓨팅 스택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전통적인 클라이언트 컴퓨팅 스택은 단일데스크탑 컴퓨팅 솔루션을 지원하도록 설정된 OS, 데이터,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전통적인 OS, 어플리케이션의 설치와 데이터 저장 기술에 따른 결과이다. 이러한 방식은 OS와 어플리케이션의 실행과 표현, 사용자 데이터 모두가 단일 디바이스 상에 저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모델은 윈도우즈와 함께 제공되는 이해하기 쉬운 기술에 의한 것인만큼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PC는 독립적으로 운영 가능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이 솔루션은 모바일 환경에도 적합하다. 하지만 여러 레이어들이 밀접하게 엮여 있다는 것이 모든 시나리오에서 유용하지는 않다. 이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동성과 유연성 측면에서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윈도우 배포기술을 소개했다.

컴퓨팅 레이어간의 의존성을 줄임으로써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스템의 서로 다른 엘레멘트가 자유로와 지도록 했다. 각 레이어는 다른 시스템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특정한 시스템만을 위해 개별적으로 설정될 필요가 없어졌다. 리소스는 요청 기반, 실시간으로 어떤 시스템에 의해서든 사용될 수 있게 되었다. 레이어는 사용자 머신에 동적으로 구성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디커플링된 모델에서 사용자들은 어떤 클라이언트 디바이스 에서든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엑세스 할 수 있다.


3. 분산 관리 vs. 네트웍 집중화 관리

리치 클라이언트의 전형적인 클라이언트 컴퓨팅에서 모든 스택의 컴포넌트들은 로컬에 설치되고 서로 강하게 묶인다. 리치 클라이언트들은 분산된 이래로, 개별 클라이언트상의 분산된 방식을 통하여 각 스택을 관리하고 서비스하는 것을 포함한다. IT 관점에서 이것은 관리되어야만 하는 각 클라이언트가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설치/운영할 뿐 아니라 인증된 OS 카피를 운영하는 다중 인스턴스 서비스 모델이다.

클라이언트 컴퓨팅 스택의 서로 다른 레이어를 분리하고 레이어간의 의존성을 줄이는 것은 로컬 혹은 중앙 집중화된 실행 방식에 대한 컴포넌트의 유연성을 보장하면서도 각 컴포넌트들을 개별 단위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고, 중앙에서 컴포넌트의 단일 인스턴스를 서비스 할 수 있게 해준다. '네트웍 집중화 관리'라고 불리우는 이러한 형태의 관리는 전통적인 클라이언트 관리 아키텍쳐와 다르다. 사용자가 로그인을 하면 엔드유저 장치 또는 엔드 유저 세션을 호스팅하는 중앙 시스템은 네트웍을 통하여 OS나 어플리케이션에 엑세스하고 호스트 장치에서 실행한다. 네트웍 집중화 관리는 OS와 어플리케이션 패키지가 결정된 방법에 의하여 모든 유저들에게 사용 가능해 지도록 하는 단일 인스턴스 서비스 모델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것은 엔드유저가 그들의 OS와 어플리케이션을 어디서든 엑세스 가능하도록 해주고 IT가 신속하고 간단하게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수 있는 상당한 수준의 민첩성과 관리성을 제공해 준다.

- NoP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