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 CMD : 오래된 Dos 프로그램을 위한 Change Port [IT] Windows Server

최근에는 Dos 시절 개발된 프로그램을 찾기가 쉽지 않다. 윈도우 95 ~ 98 등이 쓰이던 시절에는 강력한 Dos 용 프로그램이 많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도스용 어플리케이션을 간혹 쓰기도 했지만 대체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이 나오고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하나씩 사라져갔다.

하지만, 여전히 하드웨어 관련된 제어가 필요한 프로그램에서는 Dos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이 여전히 쓰이는 곳도 많다. (공장 라인이라던가 하는 기계적인 환경) 이런 곳에서 터미널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늘 문제가 되는 것이 Com 포트 매핑에 관한 문제이다. RDP 클라이언트에서 Com 포트 Redirection을 하더라도 하드코딩으로 Com 포트를 지정해 둔 경우에 대한 대책은 없기 때문이다.

Change Port 명령은 이러한 상황을 위하여 준비된 포트 매핑용 커맨드라인 도구이다. 위의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Change Port COM2=COM1 을 지정하면 COM2를 COM1 으로 리디렉션 할 수 있다. Change Port 는 그외에 /D 옵션으로 Com 포트를 제거할 수도 있는데, 안타깝게도 제거후에 등록(?)하는 옵션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시 Com 포트를 등록하려면 제어판 > 장치관리자로 들어가서 "포트(COM및LPT)" 노드에 등록된 해당 통신 포트를 사용 안함 혹은 제거 했다가 다시 사용 혹은 하드웨어 등록을 해줘야 된다. 결론은... /D 옵션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랄까? ㅋ... 여하튼 터미널 서버 환경에서 Com 포트 제어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사용시에 참고하도록 하자.

- NoPD -
이글루스 가든 - IT분야 전문가 되기!!

덧글

  • cygni 2008/02/22 15:33 # 삭제

    안녕하세요. 터미널 서비스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가 여기까지 찾아 오게 되었습니다. ^^
    Terminal Services Team 블로그에서 영어 때문에 애를 먹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많이 보고 갑니다.
  • NoPD 2008/02/22 16:01 #

    cygni // 반갑습니다~ :)
    허접한 자료들만 가득하지만 하나라도 도움되는 내용이 있으면 좋겠네요~!
    자주 놀러오세요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