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minal Service Web Access 이야기 [IT] Windows Server

터미널 서비스 웹 엑세스(Terminal Service Web Access, 이하 TS 웹 엑세스)는 윈도우 서버 2008 에서 새롭게 도입된 요소 중 하나이다. 사실 정확히 따져보자면 이전에도 존재했지만 단순히 RDC 클라이언트를 ActiveX를 통해서 웹페이지를 통해서 볼 수 있도록 해준 것에 불과했기 때문에 새로운 구성 요소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이미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RDC 6.0 클라이언트 부터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터미널 서버를 엑세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ActiveX가 포함되어 있다. ActiveX 하면 악성코드니 뭐니 지레 손사레를 치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흔희 AJAX의 구현을 위해 사용되는 XMLHttp 역시 일종의 ActiveX 형태로 실행되는 것임을 다시한번 상기하도록 하자. 윈도우 XP SP2 부터 등장한 ActiveX 다운로드 Block 기능이나 기타 ActiveX를 별도로 설치할 수 없는 환경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이다. 즉, Stand-Alone RDC가 설치되브라우저를 위한 Add-On이 같이 설치된다고 이해하도록 하자. TS 웹 엑세스는 크게 3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풀 스크린 터미널 서비스 접속 기능
  • RemoteApp을 통해 퍼블리싱 된 개별 어플리케이션 실행
  • RDP 관련 Feture Configuration

첫번 째 기능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MSTSC.exe 프로그램을 통한 접속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서버의 전체 화면이 마치 내 PC인것 처럼 터미널 접속을 하는 방식이다. 두번째 기능은 서버 2008 에서 새롭게 도입된 기능인데, RemoteApp(개별 어플리케이션을 터미널 서비스를 통하여 서비스 할 수 있도록 퍼블리싱 해주는 구성요소)을 통해 퍼블리싱된 개별 어플리케이션을 엑세스 하는 기능이다. Citrix 등의 솔루션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어머" 하는 말이 절로 나올지도 모르겠다. 세번째는 MSTSC.exe 프로그램에서 환경설정을 하던 부분과 대동소이하다.

서버에 정상적으로 TS 웹 엑세스가 설치되었다면 웹 브라우저를 열고 URL 창에 http://서버주소/ts 를 입력해 보자.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사정에 의하여 MS 기술자료에 있는 화면을 복사해 넣었다) 만약 터미널 서버가 여러대라면 TS 웹 엑세스를 별도의 서버에 설치하고 각 서버로 엑세스 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RemoteApp을 통하여 퍼블리싱된 어플리케이션은 마치 로컬 어플리케이션 인것처럼 수행된다. 흔히 Seamless 라는 용어로 표현을 많이 하는데 작업관리자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에 (원격) 으로 표시된 것을 보고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이다. 특히 터미널 서버에 테마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다면 로컬 사용자는 정말로 차이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 NoPD -


이글루스 가든 - IT분야 전문가 되기!!